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실용적인 통계활용법 이해… 기자들 정보 정확도 ‘UP'

기사승인 2019.10.02  18:11:59

공유
default_news_ad1

- 경인지방통계청과 함께하는 통계 교육

지난 6월 경인지방통계청 수원사무소 회의실에서는 3주 간에 걸쳐 통계를 활용한 기자작성법 등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사진은 교육 을 받고 있는 인천경기 지역 기자들의 모습.

인천경기기자협회는 지난 6월 한 달간 총 3차례에 걸쳐 경인지방통계청과 함께하는 기자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지난 4월 양 기관간 협약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이호석 경인지방통계청 주무관 등이 교육 강사로 나서 각 부서별 기자들이 취재활동 중에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통계활용법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첫 번째 교육은 협회 소속 경제부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통계의 올바른 해석과 이해’라는 주제로 경제통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실시됐다.

과거 통계를 활용하는 접근법에서 벗어나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시대로 접어듬에 따라 기사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시각화의 오류, 표본추출법 등에 대해 세밀한 내용이 전달됐다.

이어 6월 20일에는 사회부 기자들을 대상으로 ‘인구통계 주요현황과 이슈’라는 주제의 교육이 개최됐다.

이날 교육에서는 인구통계총조사와 인구동향조사, 인구이동통계, 장래인구추계 등에 대한 인구통계를 놓고 기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교육하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이 됐다.

또 기존 언론에서 보도됐던 인구통계를 활용한 기사를 바탕으로 기사 작성시 주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한 정보 전달을 비롯해 주요 통계를 활용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정부통계 인터넷 웹사이트 등에 대해서도 안내되면서 협회 소속 기자들의 적극적인 통계활용에 도움이 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마지막으로 6월 27일에 정치부 소속 기자들을 대상으로 이뤄진 교육에서는 정치부 기자들이 특히 유의해야 하는 여론조사와 관련된 내용들이 주를 이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뤄진 이번 교육에서는 여론조사의 종류, 여론조사가 갖는 의미, 여론조사의 역사 등에 대한 지식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됐으며, 이어 여론조사 기사 작성 시 쉽게 간과할 수 있는 표본추출 방식, 신뢰도 등에 대해 정확한 의미를 되짚어보는 시간이 됐다.

이밖에 여론조사 보도를 바탕으로 과거 이뤄졌던 소송 등을 계기로 여론조사 기사 작성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도 함께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기호일보 정치부 남궁진 기자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많은 여론조사를 작성하기에 앞서 여론조사 통계를 다루는 방법과 각각의 여론조사 통계가 갖는 의미에 대해 쉽게 이해하는 시간이 마련돼 기사 작성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최원재 인천경기기자협회장은 “기자들이 기사 작성 과정에서 통계를 조금만 잘못 이해하면 팩트에 어긋난 기사가 된다”면서 “통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올바른 저널리즘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차원에서 이번 교육은 큰 의미가 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경기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인천경기기자협회 webmaster@icngg.com

<저작권자 © 인천경기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